울퉁불퉁한 등산길 같은 성장의 방향
| Contents
1. 3Q24 실적 요약
2. 긍정요인
3. 부정요인
4. 결론
Dall-E가 표현한 울퉁불퉁 가을 등산길 |
* 같이 보면 좋은 글
금화피에스시 | 2Q24 실적 리뷰 : 역대급 실적과 계약잔액
https://agde-agde.blogspot.com/2024/08/psc2Q24.html
금화피에스시 | 1Q24 실적 리뷰 : 금화정수 부진 vs 넉넉한 수주잔고
https://agde-agde.blogspot.com/2024/06/1q24-vs.html
금화피에스시 | 화력+원전 정비 및 반도체 UPW 생산 설비 제조 업체
https://agde-agde.blogspot.com/2024/03/upw.html
1. 3Q24 실적 요약
매출액은 소폭 감소한 반면 매출원가는 소폭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분기 GPM이 YoY 꽤 많이 감소했습니다. 지난 분기 실적이 잘 나와서 이번 분기에는 작년 정도만 나와도 좋겠다 싶었는데 아쉽게 되었네요. 어쩌면 이번 분기 수익을 지난 분기 때 선반영한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올해는 수익성 좋은 오버홀 정비가 많아서 실적이 잘 나오고 있는데, 내년에도 오버홀 물량이 넉넉히 나올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니다. 그래서 이런 수익성이 유지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만 건설, 용역 부문 모두 신규 수주는 잘 되고 있으니 어쨌든 미래의 먹거리는 잘 채우고 있습니다.
이번 분기 수익성 후퇴는 수산인더스트리, 우진엔텍, 일진파워 같은 경쟁사에서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민간 정비사 공통으로 적용되는 이슈가 있었던 게 아닌가 싶군요. 다만 발전소 정비사의 대장격인 한전KPS 같은 경우에는 이번 분기에도 괜찮은 실적이 나와서 민간 정비사와는 차별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별도 기준 |
2. 긍정요인
1) 신규 수주 지속
동사의 계약잔액은 건설, 용역 부문으로 나누어 공시되고 있습니다. 건설 부문은 QoQ, YoY 모두 증가, 용역 부문은 YoY 소폭 감소, 합산 기준으로는 QoQ, YoY 모두 증가했습니다. 증가폭은 QoQ보다 YoY 특히 많이 증가했습니다. 신규 수주는 미래의 실적으로 반영되니 당연히 긍정적인 소식입니다. 건설 부문은 24-09-30 373.5억원 신규 수주 공시가 계약잔액 증가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 공사는 S-oil 샤힌 에틸렌시설 PKG1 기계배관 설치공사이며, 동사는 기존에도 S-oil 샤힌 화공플랜트 PKG1 공사를 수행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투자하는 회사들은 샤힌 프로젝트와 얽혀있는 곳이 많네요.
2) 금화정수 계약잔액 점진적 매출 반영 기대
'23년말 기준으로 금화정수의 계약잔액이 YoY 많이 증가해서 올해 금화정수 실적에 기대가 컸었는데, 기대와는 정반대로 3Q24까지도 실적이 YoY 많이 감소한 모습입니다. 일단 매출이 YoY 줄어들었고 순이익률도 10% 수준에서 7% 수준으로 내려앉았네요. 디와이피엔에프, 세진중공업 등의 회사를 보면 수주 기반 사업은 실적 변동성을 피하기 어려운가 봅니다. 비록 금화정수의 실적이 지금은 별로지만 수주한 계약잔액이 어디 도망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다리면 실적으로 반영될 것입니다. 업종 특성상 발주처가 발주를 취소하진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Q24 실적 |
3Q23 실적 |
금화정수 Y23 계약잔액 |
3. 부정요인
1) 분기 편차를 보이는 실적
잠깐 언급했던 부분인데, 수주 기반 사업이라서 분기별로 실적 편차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동사의 경우 '16년 이후 연도중에 보통 2분기 매출이 가장 높고, 영업이익도 2분기에 피크를 보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수주 기반 사업은 재무/회계 담당자들이 연간 실적을 기준으로 작업을 하기 때문에 투자자들도 연간 실적을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게 맞습니다. 동사는 주가 변동성, 거래량 모두 낮은 편이기 때문에 분기 플레이나 트레이딩으로 수익을 내긴 쉽지 않습니다.
금화피에스시 연결 기준 분기별 실적 , 자료 : 버틀러 |
2) 화력 발전소 정비에 대한 시장의 우려
금화피에스시의 대표적인 저평가 사유입니다. 경쟁사 같은 경우 원전 정비 비중이 수산인더스트리는 40~50%, 우진엔텍은 50~60% 수준인데 반해 동사는 '23년말 기준 20~30% 수준입니다. 실적의 대부분이 화력 발전소 향이기 때문에 앞으로 석탄화력 발전소가 줄어들면 동사도 타격을 받지 않느냐 하는 논리죠. 그러나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르면 석탄화력 발전소는 점진적으로 줄어들지만 LNG 발전소가 증가하면서 전체 화력발전소의 용량은 유지됩니다. 동사는 석탄과 LNG를 사용하는 서인천복합화력을 정비하고 있어 이미 LNG 발전소 정비 경험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LNG 발전소 자체가 정비 수요가 석탄화력 대비 적다는 의견도 있으나, 1) 향후 10년 내 석탄화력을 LNG가 전량 대체하는 구조가 아니고, 2) 동사도 자체적으로 또는 금화정수를 통해 원전 비중을 확대하고 있어 적절한 정비 믹스로 지속적인 성장을 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장 신규 수주가 차곡 차곡 쌓이는 것만 봐도 동사의 미래 먹거리에 대한 우려는 추상적인 공포에 가까운 게 아닌가 싶습니다.
4. 결론
3Q24 실적 발표 후 동사의 주가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Q24 실적이 잘 나와서 올라갔던 기대치가 다시 가라앉는 모양입니다. 그러나 현재의 주가는 좋은 투자 기회를 제시하고 있는듯 합니다. 1) 1~2개월만 더 있으면 배당을 먹을 수 있고, 2)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우상향하면서 FCF까지 따박따박 나오고 있어 배당락이 강하게 나올 것 같지도 않으며, 3) 밸류에이션이 매우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 참고자료
- DART 공시자료
- 금화피에스시 | 민간 발전정비사 (한국IR협의회 김선호, 이희경, 24-07-22)
* Disclaimer
- 저는 이 글과 관련한 종목을 언제든지 관련 매매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투자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보유 종목이 속한 산업의 방향성을 검토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정보 공유 차원에서 공개하지만 그 목적은 어디까지나 단순 정보 제공일 뿐입니다. 누군가 이를 근거로 투자를 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일들에 대해 저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이 글의 내용은 부정확한 내용과 오류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본인의 독립적인 리서치, 판단, 의사결정 등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며, 투자의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된다는 점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