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화피에스시 | 1Q24 실적 리뷰 : 금화정수 부진 vs 넉넉한 수주잔고

Summary


ㅁ 1분기 매출 668억원, 영업이익 54억원(OPM 8%)

ㅁ 매출 YoY 20% 감소, 영업이익 YoY 30% 감소, OPM은 1.7%P 감소

ㅁ 실적 악화의 원인은 금화정수 매출 급감

ㅁ 그러나 '23년말 기준 금화정수의 수주잔고는 YoY 70% 증가

ㅁ 수주잔고는 연도 중 순차적으로 실적에 반영될 것으로 기대



수주잔고가 많은데 왜 그랬니?


| Contents


1. 1Q24 실적 요약

2. 공사 종류별 매출 분해

3. 금화정수 수주잔고, 문제없음!

4. 연결 자회사 현황

5. 결론 : 금화정수 믿고 갑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금화피에스시 | 화력+원전 정비 및 반도체 UPW 생산 설비 제조 업체



1. 1Q24 실적 요약




실적이 잘 나올 줄 알았는데 1Q24 실적은 충격적 이었습니다. 연결 기준은 금화정수의 부진 때문이라고 해도 별도 기준으로도 이 정도 역조가 나올 줄은 몰랐습니다. 발전소 정비 사업이 안정적이라더니 그것도 연간으로 봤을 때의 얘기지 분기 실적은 장담할 수 없나 봅니다. 수익성이 좋은 계획예방정비가 언제 실적으로 들어올지 모르니 실적 변동성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수주를 기반으로 한 사업은 다 그런가 보다 하고 다음 분기를 기대해봐야죠.

2. 공사 종류별 매출 분해



동사의 공시자료에 공사 종류별 매출이 자세히 나와있어 이번 분기 실적의 부진이 어디에 있는지 궁금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이래저래 변화가 있었지만 결론적으로는 '수처리 및 폐수' 부문, 즉 금화정수가 담당하고 있는 영역이 YoY 매출 감소폭이 워낙 커서 이 부분을 자세히 뜯어봐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3. 금화정수 수주잔고, 문제 없음!


금화피에스시의 공시자료에는 연결 자회사 금화정수의 수주잔고가 따로 나오지 않아서 금화정수의 '23년 감사보고서를 확인해봤습니다. 금화정수는 외감법인이라서 상장법인처럼 공시자료가 풍부하진 않고 연간 기준으로만 나옵니다. 그러나 1Q24는 '23년말에서 멀리 떨어진 시점이 아니므로 참고자료로서의 가치는 충분합니다. 


수주잔고를 확인하기에 앞서 금화정수의 손익계산서를 먼저 보죠. 금화피에스시는 금화정수의 실적이 연결로 반영되면서 '23년 실적이 좋았지만, 금화정수는 좋았다고 보기가 애매합니다. 수익성은 좋았지만 매출은 '22년 대비 많이 줄어들었거든요. 그러나 판관비 통제와 법인세 감소 효과에 힘입어 당기순이익은 YoY 소폭 증가했습니다.


그럼 이제 수주잔고를 확인해보죠. '23년 중 수익인식한 게 많았지만 신규계약액 또한 많아서 수주잔고는 '22년말 687억원에서 '23년 1,175억원으로 급증했습니다. 공사 진행에 따라 '24년 실적에도 순차적으로 반영되겠구나 하고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수주잔고 금액도 금화피에스시 전체 매출 대비 적지 않은 수준이니 올해 실적, 금화정수에 기대하는 바가 큽니다.

4. 연결 자회사 및 관계기업 현황


이제 금화정수 이외 나머지 자회사와 관계기업이 장사를 어떻게 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연결 주석보다 별도 주석에 나온 내역이 주요기업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어 별도 기준으로 보겠습니다.

1Q24 별도 재무제표 주석


1Q23 별도 재무제표 주석

이렇게 놓고 보면 종속기업 금화정수 실적은 안좋아지고 관계기업 엔에스컴퍼니 실적은 좋아진 게 보입니다. 이상제일호 사모펀드의 손익이 금화정수보다 더 큰 것도 보이죠.


5. 결론 : 금화정수 믿고 갑니다!


유형자산 취득 내역, 성격별 비용 내역 등 여러가지 내역을 확인해보니 특이사항이 없어 모두 생략합니다. 금화피에스시의 투자포인트는 금화정수 입니다. 이번 분기에는 금화정수의 매출이 YoY 대폭 하락했으나 수주잔고는 빵빵하다는 점을 기억하면 되겠습니다. 수주잔고가 매출에 반영되는 기간이 계속 늘어지고 있는 디와이피엔에프가 생각나서 한편으로는 찜찜한 부분이 있지만, 그래도 금화정수는 러시아 손님은 없으니 괜찮겠지요^^

동사의 시총은 24-06-21 기준 1,560억원 입니다. 잘 나온 것도 아닌 1Q24 영업이익 54억원이 앞으로 남은 3개 분기 내내 반복되어도 연간 200억원 이상은 돈을 버는 회사이니 저평가 상태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 출처
  - DART 공시자료

* Disclaimer
  - 저는 이 글과 관련한 종목을 언제든지 관련 매매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투자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보유 종목이 속한 산업의 방향성을 검토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정보 공유 차원에서 공개하지만 그 목적은 어디까지나 단순 정보 제공일 뿐입니다. 누군가 이를 근거로 투자를 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일들에 대해 저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이 글의 내용은 부정확한 내용과 오류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본인의 독립적인 리서치, 판단, 의사결정 등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며, 투자의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된다는 점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

  1. 디와이피엔에프에 속쓰린 경험을 하고 있는 와중에, 금화피에스시라는 좋은 기업도 덕분에 알아갑니다..
    꾸준히 매출이 우상향하고 있고 배당도 넉넉히 주고 있는 기업이 이토록 저평가 받고 있는 이유는 뭘까요 ㅎㅎ 역시나 석탄발전의 폐쇄로 인한 것이 크겠죠?

    그런데 앞으로도 전력 수요는 더욱 증가할 텐데, 이 부분은 무엇을 채울 수 있는지, 화력발전소를 정말 폐쇄를 하게되는건가 싶은 의문증도 드네요, 아직 공부가 부족해서 드는 생각인 것 같습니다만..

    ReplyDelete
    Replies
    1. 석탄발전 폐쇄는 한전KPS, 우진엔텍, 수산인더스트리 등 발전소 정비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모두에게 공통 적용되는 부분인데 반해 주가 흐름은 각각 제각각인 상황입니다. 연간 60억원도 못버는 우진엔텍의 PBR은 3이 넘어가고 시총이 1,400~1,500억원 사이를 오간다는 점을 감안하면 금화피에스시가 왜 저평가되어야 하는지 솔직히 저도 잘 납득이 잘 안가는 상황입니다. 배당 받으면서 기다리면 기회가 오지 않을까요?

      Delete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