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증설로 인해 국내 정유/석유화학 업계가 뒤숭숭한 분위기 입니다.
사업 재편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은데 일본 업계에 대한 리포트가 있어 정리해봅니다.
일본 석유화학 업체 탐방기 : 어부지리도 능력이다 (24-03-14 하이투자증권 전유진)
|| Disclaim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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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일본 석유화학 경쟁력 약화 원인
ㅇ 정제설비 및 NCC 현황
- '73년 일본 정제설비 규모는 글로벌 8% 수준으로 3위
▶ '22년에는 3% 수준으로 7위
- '90년 일본 에틸렌 생산능력은 글로벌 9% 수준으로 2위
▶ '22년에는 3% 수준으로 7위
ㅇ 원인1) 소규모 다수 설비로 운영되던 구조
- 한국은 '70년대부터 여수, 울산을 중심으로 설비 집중
- 일본은 '50년대부터 각 지역 해안가마다 소규모 생산단지 구성
(그 당시 대규모 운영/생산 기술 부족, 거액투자 감당 기업 부재했기 때문)
▶ 규모의 경제 창출 어려워진 요인
* 정제설비 평균 규모 : 한국 75만 b/d vs 일본 16만b/d
- 일본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중동원유(중질유) 투입하여 BC, 아스팔트 등 잔사유 비중 높음
▶ 비싼 고도화 설비 필수적 but 상기와 같은 사정으로 투자 못함
- NCC 역시 마찬가지 이유로 규모의 경제 창출 못함
▶ '80~90년대 한국, 대만, 중동 등의 저가 물량 유입으로 경쟁력이 구조적 열위
* NCC 평균 규모 : 한국 115만톤 vs 일본 57만톤
ㅇ 원인2) 일본 내수경기 침체
- 인구 수 1억명 상회 & 자동차/전기전자 등 전방산업이 있어 내수 의존도 높음
▶ 수출 비중을 늘렸으나 여전히 비중 높지 않음
* '21년 기준 일본 폴리머(PE/PP, ABS, PVC) 수출 비중
▷ 20~40%로 한국의 절반 미만 비중
'03년 기준 일본 폴리머(PE/PP, ABS, PVC) 수출 비중
▷ 10~30% 수준
- 플라자합의 이후 엔화가치 평가절상으로 내수 침체 & 전방업체 생산기지 해외 이전
▶ 석유화학 업체의 주요 동력원 사라짐
- '90년대 이후 장기 불황으로 인한 수요 감소 또한 경쟁력 약화의 배경
(석유 및 화학 제품은 '95년 580만b/d 피크 이후 지금까지도 수요 감소세 지속 중)
ㅇ 원인3) 중동과 아시아 증설 러쉬
- '00년대, '10년대 중동 및 아시아 에틸렌 증설 러쉬로 가격 경쟁력 타격
- '20년대 중국의 대규모 증설 러쉬가 이어져 한국업체들도 일본과 비슷한 처지
▶ 정제업체들의 사업영역이 다운스트림으로 확장됨
(원유에서 직접 화학제품 생산하는 COTC 공정 증가 추세)
ㅁ 일본 석유화학 업체의 구조조정 전략
ㅇ 요 약
- '80년대부터 구조조정 시작, '00년대부터 본격화
- 전략은 4가지
1) 범용 부문 통폐합
2) 내수 축소 및 수출 확대
3) 해외진출
4) 스페셜티 강화
- 일본은 해외진출 시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ASEAN 지역에 집중
▶ 플라자합의 이후 자동차/전기전자 업체의 설비와 동반 이동했던 영향
- 미국의 공급망 재구축으로 ASEAN 국가의 생산기지화 진행
▶ 일본 석유화학 업체의 어부지리 예상
ㅇ 전략1) 범용 부문 통폐합
- 정유업종은 에네오스(1위), 이데미츠 코산(2위), 코스모오일(3위) 중심으로 통폐합
- 석유화학은 미쓰비시화학, 미쓰이화학 등으로 통폐합
- 생산설비 축소 없이 통합해왔으나 현재는 노후화 등으로 용도전환 등 진행
(에네오스, 이데미츠 코산은 12만b/d 설비 폐쇄 후 SAF 생산설비로 전환 계획)
* SAF : Sustainable Aviation Fuel (지속가능한 항공유)
- NCC의 경우 '10년대 중반 구조조정으로 캐파 15% 축소
▶ 현재 추가 구조조정 검토 중
ㅇ 전략2) 내수 축소 및 수출 확대
- 정유, 석유화학 모두 수출 확대 추진
('23년 기준 정유 수출 비중 20%, 석유화학 50% 이상)
ㅇ 전략3) 해외진출
- '90년대 당시 중국은 공산주의 분위기가 강해 ASEAN으로 향했을 것으로 추정
- 현재도 투자 지속 중
▶ 현지 필요물량은 현지 조달 가능하므로 물류비 부담 없음
(국내업체는 생산설비가 국내에 집중되어있어 물류비 발생)
- 산유국(중동, 미국) 진출을 통하여 원가 경쟁력 제고를 꾀하기도 함
ㅇ 전략4) 스페셜티 강화
- 일본업체들은 범용산업 축소 & 생명과학/전자소재/의료기기 등 스페셜티 부문에 주력
▶ '01년 이후 일본은 매출의 4% 가량을 R&D 투자 (국내 4개사 평균은 1% 수준)
- 이러한 전략의 결과로 시황에 따른 수익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작아짐
- 개발된 생산기술 및 공정 등이 무형자산으로 누적되어 중장기 경쟁력 강화
ㅁ 개별기업별 내용
ㅇ 이데미츠 코산 (5019 JT)
- 일본 내 2위 정유업체로 매출의 80%가 정유 부문에서 발생
- 영업이익의 60%는 윤활유에서 발생. 윤활유는 내수/수출 비중 반반
- '22년말 기준 95만b/d 정제설비 운영 중이며, '30년까지 30만b/d 폐쇄 예정
▶ 폐쇄 설비 중 일부는 바이오디젤, SAF 생산용으로 전환할 계획
- 베트남에 합작법인을 통한 정제설비를 운영 중이나 추가 확장 계획은 없음
- 중국의 NCC 증설은 올레핀에 집중하고 있어 영향 제한적(당사는 아로마틱스 중심)
- 도요타 전고체 배터리에 들어가는 전해질 생산 기술 개발 중
▶ 파일럿 설비 가동 중이며 '27~28년 대량생산 목표
▶ '94년부터 개발 시작해 '06년 시제품 양산
▶ 도요타와 독점공급 계약 체결했으나 도요타가 다른 업체에도 기웃거리는듯
ㅇ 미쓰비시 케미컬 (4188 JT)
- 일본 1위 종합화학 업체로 소재, 케미칼, 산업용가스, 헬스케어 4개 부문으로 구성
(아크릴 수지 원료인 MMA 글로벌 30% 이상 점유율 차지하는 1위 업체)
- 범용화학 축소 & 스페셜티 소재 강화 방향으로 가는 중
- 이차전지 음극재, 전해질 생산 중이며, 전해질은 미국, 영국 중심 증설 진행 중
▶ 전해질 '24년말까지 6.3만톤 > 9만톤으로 확대
ㅇ 도레이 인더스트리 (3402 JT)
- 탄소섬유 글로벌 40% 이상 점유율을 가진 1위 업체
▶ Regular tow(고성능, 항공/자동차용) 35% 점유 / 가동률 100%
▶ Large tow(저렴, 풍력블레이드용) 50% 점유 / 가동률 80~90%
- 5개 부문(섬유, 기능성소재, 탄소섬유, 수처리설비, 생명과학)으로 구성
- 매출 비중 섬유 40%, 기능성소재 36%이며 하이싱글 마진율로 캐시카우 역할
- 탄소섬유 부문 내에서 항공향 매출 비중이 50% 넘었으나 코로나 이후 20%로 낮아짐
▶ 과거 부문 전체 15% 내외 마진율이 현재 6% 수준으로 내려옴
▶ 주요 매출처인 보잉사의 생산 정상화에 따라 실적 회복 기대
(보잉787 생산량이 가장 중요. 과거 월 10대 생산 > 현재 월 5대 생산
▷ 회복 기대 & 당사 캐파는 최대 월 14대)
▶ CNG 탱크 등 고압용기 성장률 높아('23~25년 CAGR 42%) 한국 증설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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