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 이후 OPM 개선이 지속되고 있는 대창단조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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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굴삭기, 불도저 등의 바퀴 역할을 하는 하부주행체 부품 제조업체
- 3Q23 기준 제품별 매출비중 링크슈아세이 + 링크아세이 65% 가량- 링크슈아세이는 무한궤도의 신발에 해당
- 링크아세이는 무한궤도를 연결하는 트랙 체인
ㅇ 매출에서 수출 비중 70% 가량
- 지역별 수출 비중은 유럽, 북미, 중남미 확대 & 중국 축소 진행 중
- '22년의 경우 '21년 원재료가 상승분을 9~12개월 후 제품판가에 반영했음
- 수주잔고는 꺾이는 모습을 보여 피크아웃 우려
ㅇ 생산은 국내 김해공장, 미국공장에서 하고 있음(국내 가동률 75% 전후)
- 인도 공장은 테스트 운영 중ㅇ 원재료는 합금강 등이며 주원재료(합금강, 탄소강 등) 절반은 수입
- 전체 원재료 매입액 중 주원재료 비중은 70% 수준- 3Q23 기준 주원재료 가격이 전년 대비 하락하여 '24년 제품판가 영향 있을듯
ㅇ 북미 법인 Trek Inc 성장성 + 수익성 겸비(완전 자회사)
- 애프터마켓에서 AS 부품 판매하여 캐터필라, 고마츠, 존디어 등 고객사 넓음
3Q23 기준
3Q22 기준
ㅇ 인도 법인 Track Design India는 링크아세이 연간 12천~18천개 제조 CAPA
(매출 280~420억원 수준)- 코벨코 인도법인에 소량 납품 시작하면서 '23년 12월부터 매출 본격화 예정
ㅇ 국내 법인 봉림금속은 부채가 거의 없어 안정적인 수익 낼 듯
ㅁ 재무현황
ㅁ 투자포인트
ㅇ 4Q22 이후 주가 하락이 지속되어 밸류에이션 저렴한 편
- 역사적 PBR 밴드 하단은 주가 4천원(0.46x) 수준 - 과거와는 회사의 체력이 달라져서 PBR 수준은 상향된 듯
- 러우 전쟁이 막바지에 이른 것을 암시하는 뉴스가 이어지고 있음
- 인도 인프라 투자는 향후 수년간 이어질 것
ㅇ 피어그룹 내 OPM 높은 편
- 두산밥캣을 제외하면 OPM이 가장 높고 연간 변동성이 낮은 편- 부침은 있으나 '18년 이후 OPM 개선 지속
>> '24년 실적도 잘 방어할 가능성 높음
ㅁ 리스크
ㅇ '23년 원재료가 하락에 따른 판가 하락
- 후행적으로 판가 하락할 수 있어 '24년 P 우려 있어 Q 증가로 커버해야함ㅇ 업황 둔화를 보이는 징후가 재무제표에 나타나고 있음
- 대손충당금 설정 비율 상승이 '21년 이후 점진적으로 올라가 3Q23 기준 3% 수준- 재고자산회전율은 '21년 이후 조금씩 감소하고 있음
- 우려할 수치는 아니나 업황이 안좋아지고 있으니 기대치를 낮춰야한다는 것임
- 수주잔고가 피크아웃을 가리키고 있어 향후 성장성을 증명해야함
- 업황이 좋은 인도법인 매출이 빠르게 올라오지 않으면 기댈 곳이 없어짐
- 러우 전쟁까지 계속된다면 주가 상승 모멘텀이 없음
ㅁ 총평
ㅇ 단기적으로는 인도 테마와 러우전쟁 종료만 바라봐야 할 수 있으나
ㅇ 중기적으로는 꾸준한 실적 개선 가능성이 높음
ㅇ 기다림은 필요하나 부담 없는 밸류에이션으로 불편한 투자는 아닐듯
* 참고자료
- 대창단조 | 한국 건설기계 업체와 동행 + 미국과 인도 인프라 투자 수혜
(2023-10-20, 한국IR협의회 허민호, 손현정)
- DART 공시자료
분석 감사합니다. 오늘 기준으로 포트 비중 70%~
ReplyDeleteHD현대건설기계, HD현대인프라코어, 두산밥캣 모두 올해 전망이 별로라서 주가는 잠잠하지만 생각해보면 전망이 별로임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버티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중장기 투자자라면 비중을 조금씩 실어갈 시기가 아닌가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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