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1-18 기준 조선기자재 업체별 밸류에이션 및 주가 동향을 살펴봅니다.
|| Disclaimer ||
저는 이 글에서 다루는 종목을 보유하고 있어 긍정 편향이 있을 수 있으며, 언제든지 해당 종목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투자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보유 종목의 사업 방향성을 검토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정보 공유 차원에서 공개하지만 그 목적은 어디까지나 단순 정보 제공일 뿐입니다. 누군가 이를 근거로 투자를 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일들에 대해 저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이 글의 내용은 부정확한 내용과 오류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본인의 독립적인 리서치, 판단, 의사결정 등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며, 투자의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된다는 점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조선기자재 업체는 다음의 사진 한 장으로 정리됩니다.
여기서 투자 대상을 골라보라고 하면 대개 엔진, 보냉재 업체를 선호합니다. 해자가 있고 향후 매출, 수익성 등이 가시권 내에 있기 때문입니다. 밸류에이션을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선박엔진
1. HSD엔진 : 시총 약 6.8천억원
2. STX중공업 : 시총 약 3.4천억원
HSD엔진의 시총이 STX중공업의 2배 수준인데 실적 예상치를 보면 돈을 2배 더 벌 것 같지 않습니다. HSD엔진은 차입금이 많다보니 영업이익 수준은 STX중공업보다 높아도 당기순이익은 오히려 더 낮은 수준입니다. 내러티브로 보아도 STX중공업은 현대 계열이고 HSD엔진은 한화, 삼성 계열이니 밸류에이션 차이가 납득이 안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 보냉재
1. 한국카본 : 시총 약 5.5천억원
2. 동성화인텍 : 시총 약 3.5천억원
LNG 프로젝트가 아직 많이 남아있어 LNG 선박에 대한 수요가 수년간 꾸준하다는 점을 시장이 알고 있기 때문인지 주가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편입니다. 그런데 그런 이유라면 엔진업체보다 밸류에이션이 더 높아야 되는 게 맞겠죠. 이미 수익을 내고 있고 '24년 포함 향후 2년 정도는 엔진업체들의 예상 실적만큼은 돈을 벌테니까요.
| 데크하우스 등
1. 세진중공업 : 시총 약 2.8천억원
3Q23 실적 쇼크로 주가 흐름이 안좋았습니다만 시총을 보면 타사 대비 저렴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높은 실적 변동성과 인건비 우려를 감안하면 STX중공업, 동성화인텍으로 가는 게 맞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지만, 암모니아 탱크로의 매출 확장성이나 해상풍력 사업에 대한 기대감 등은 별도 감안해야할 것 같습니다.
2. 오리엔탈정공 : 시총 약 1.2천억원
오리엔탈마린텍의 차입금이 우려스럽지만 단순하게 보면 "세진중공업 절반 정도는 돈을 버니까 시총도 그 절반 수준은 되어야 하는 것 아니냐" 라는 얘길 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LPG 탱크를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그 대신 선박크레인이 있습니다.
24-01-26 상장 예정인 현대힘스도 비슷한 사업을 하면서 비슷한 수준의 돈을 벌지만 시총은 오리엔탈정공보다 2배 이상인 2.5천억원 수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힘스가 세진중공업처럼 연료탱크 쪽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인데 경쟁업체인 세진중공업 주가는 왜 같이 오르는지 모르겠네요^^
조선업종 주가 변동성이 높아 최근 밸류에이션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단기적으로는 현대힘스의 주가가 조선기자재 업종 주가 분위기를 좌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왕이면 소위 '따따블'이 나오면서 다른 업체들의 주가까지 견인하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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